노라(Nora)는 태국 남부 방언을 사용한 활기차고 아크로바틱 한 춤극과 즉흥적인 노래를 말합니다. 공연자들은 섬세하게 제작된 의상을 입고 태국 남부 특유의 활력을 표현하는 격렬하고 리드미컬한 음악에 맞춰 움직입니다. 노라는 태국 남부의 공동체 의식으로 탄생했습니다.
노라(Nora)
가족들이 모여 과거의 노라 스승을 기리고 악귀를 쫓아내기 위해 노라를 행합니다. 노라는 지역사회의 중요한 의례에서 빠질 수 없는 것으로, 지역사회와 조상을 연결하고, 지역사회를 더욱 강하게 만들고, 새로운 노라 무용수 입문, 질병 치유, 지역사회의 불화 해소, 참가자 모두의 축복 등 지역사회 자체의 회복을 돕는 것입니다.
노라(Nora)는 '마놀라(Manorah)'의 지역 애완동물 이름입니다. 태국에서 가장 오래된 무용극으로 여겨지며, 축제나 사원의 축제, 길일, 길조 행사 등에서 정기적으로 상연됩니다.
노라의 공연은 불교의 가르침이나 태국 문학을 소재로 한 것이 많으며, 젊은 왕자 쁘라쑤통(Pra Suthon)과 키나리 (kinnari)또는 신화 속 반새반인 마놀라 공주, 두 별에 얽힌 두 연인의 이야기가 인기입니다. 키나리의 의상은 환상적인 민속예술의 극치를 보여주는데, 형형색색의 구슬로 만든 의상은 여러 부분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길게 구부러진 손톱과 새의 모습을 완성하는 날개와 꼬리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노라 무용의 스승들은 노라의 12가지 주요 춤 동작을 바탕으로 각 공연의 안무를 구성합니다. 또한, 선발된 제자들의 개성에 맞는 동작도 고안합니다. 노라의 무용수들은 곡예는 물론이고, 이러한 춤을 정확하게 소화할 수 있는 체력, 민첩성, 유연성을 갖추기 위해 수년간의 훈련을 거쳐야 합니다.
하지만 신체적인 움직임만이 전부가 아닙니다. 노라 공연자들은 즉흥적인 노래와 태국 남부 방언으로 된 시를 통해 창의적인 재치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평범한 옷차림과 은둔자, 사냥꾼, 동물임을 나타내는 가면으로 쉽게 알아볼 수 있는 다른 배우들도 익살스러운 연기로 공연에 합류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음악입니다. 양면 북, 이중 징, 원통형 북, 심벌즈, 박자, 오보에 등의 악기가 극적인 무대를 더욱 돋보이게 합니다. 하지만 노라는 단순한 엔터테인먼트가 아닙니다. 더 많은 것을 연결하는 다리인 것입니다.
전설뒤에 숨겨진 유산
노라의 정확한 기원에 대한 공식적인 자료는 없지만, 널리 받아들여지는 설 중 하나는 고대 도시 이앙 크란 방켓오에서 고안되었다는 것이다. 이 도시는 현재 빠따룬(Pattharun) 지방에 있는 왓 보로마타트 체디키 안 방케오 사원에 있었던 것으로 추정됩니다.
전설에 따르면, 고대 도시의 통치자의 딸은 신이 12가지 춤 동작을 보여주는 꿈을 꾸었다고 합니다. 어느 날 공주는 연꽃 꽃가루를 먹고 임신을 하게 되었습니다. 갑작스러운 임신에 분노한 아버지는 연꽃가루에 대한 설명을 받아들이지 않고 공주를 수도에서 추방했습니다. 추방 기간 동안 공주는 아들에게 신의 춤을 가르쳤고, 아들은 유명한 무용가로 성장했습니다. 손자의 소식을 듣고 회개한 통치자는 딸의 귀환을 요구했고, 손자에게 왕관과 '쿤 스리 사타(Khun Sri Sattha)'라는 칭호를 수여했습니다.
이 4명의 인물이 바로 노라의 조상( Khru Ton Nora) 또는 노라(Nora)입니다. 그들로부터 많은 노라 혈통이 생겨났고, 오늘날까지 노라의 전통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노라 문화 전체가 오랜 시간 동안 발전해 왔습니다. 이 문화는 매우 풍부하고 복잡하기 때문에 전통 미디어와 온라인 미디어에서 많이 보도되었습니다.
모든 인류를 위한 보물
태국 남부의 정체성에 필수적인 측면은 2009년 국가 문화유산으로 등재되었습니다. 최근에는 태국의 콘 가면무용인, 전통 마사지인 누 아드타이와 함께 유네스코 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되었습니다.
유네스코 방콕 문화부서장인 두옹 빅 한 박사는 유산은 "과거로부터의 유산이며, 오늘날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것이며, 미래 세대에게 물려줄 것"이라고 선언했습니다. 만약 우리가 유산을 소중히 여기지 않는다면 인류의 다양성에도 심각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태국 남부의 무용극
노라는 태국 남부의 방언을 사용한 아크로바틱 댄스 연극과 즉흥 노래입니다. 공연자들은 섬세하게 제작된 의상을 입고 태국 남부의 독특한 활력을 표현하는 격렬하고 리드미컬한 음악에 맞춰 움직입니다. 노라는 태국 남부의 공동체 의식에서 탄생했습니다. 가족들이 모여 과거 노라를 가르쳤던 스승을 기리고 악귀를 쫓기 위해 노라를 공연합니다. 노라는 공동체를 조상과 연결하고, 공동체를 더욱 강하게 만들고, 새로운 노라 댄서를 소개하고, 질병을 치료하고, 공동체 불화를 해소하고, 모든 참가자를 축복함으로써 공동체가 활력을 되찾도록 돕는 등 공동체의 중요한 의식에서 빼놓을 수 없는 부분입니다. 공연은 보통 주인공을 중심으로 진행되며, 주인공은 긴 주문을 외우며 행렬을 이끌고, 그 후 발과 팔, 손가락을 정교하게 움직이며 활기찬 춤을 추게 됩니다.
노라의 주인공은 보통 불교의 자카타(부처님의 전생 이야기 모음집)에 나오는 이야기나 전설적인 영웅 프라숫통과 마놀라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노래와 춤이 어우러진 연극을 선보입니다. 오보에 반주에 맞춰 드럼, 징, 심벌즈, 목탁으로 연주하는 강한 리듬과 빠른 속도의 태국 남부 음악을 연주하는 음악 앙상블입니다. 노라 공연자들은 남성과 여성으로 나뉘며 왕관, '셀도'라는 머리 장식, 구슬, 허리에 묶은 새 날개, 화려한 스카프, 등에 묶은 '행홍'(백조 꼬리) 등 새처럼 보이게 하는 화려한 의상을 착용합니다. 또한 손끝에는 길고 구부러진 금속 손톱을 착용합니다.
기원과 의미
전통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태국 남부의 무용극은 이웃 문화와의 역사적 교류에 영향을 받은 수세기 전의 전통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이러한 무용극은 단순한 공연이 아니라 지역 사회를 특징짓는 문화유산과 가치의 살아있는 표현입니다.
태국 남부의 우아한 춤 람타이
태국 남부의 대표적인 춤인 람타이(Ram Thai)는 우아함으로 유명한 장르입니다. 자연을 모티브로 한 화려한 의상을 입은 무용수들은 정확하고 유려한 동작으로 사랑, 영성, 일상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람타이는 종교의식에서 축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환경에서 공연됩니다.
움직임을 통해 민속 이야기를 전하는 마놀라 댄스
마놀라 댄스(Manora Dance)는 태국 남부에서 유래한 매혹적인 민속춤입니다. 이 춤은 종종 이 지역의 문학적 전통인 마놀라 서사시에 나오는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전통 음악의 리드미컬한 비트에 맞춰 무용수들은 복잡한 움직임과 몸짓을 통해 등장인물과 사건을 능숙하게 묘사합니다.
추수 축하 리케
수확의 계절을 상징하는 리케(Li-Ke)는 태국 남부의 풍성한 농작물을 축하하는 활기차고 에너지 넘치는 공연입니다. 화려한 의상을 입은 무용수들이 모내기와 수확의 리듬에 맞춰 일사불란하게 움직입니다. 이 지역 사람들과 그들이 경작하는 땅 사이의 깊은 유대감을 반영합니다.
남부 유산의 문화적 모자이크 탈리야이
태국 남부의 말레이 문화에 뿌리를 둔 탈리이나이(Tari Inai)는 색채와 리드미컬한 움직임의 시각적 향연입니다. 결혼식과 축하 행사에서 종종 공연되는 이 춤은 복잡한 손동작과 상징적인 제스처를 통해 축복과 번영, 공동체 결속을 상징합니다.
음악과 악기 비트의 조화
태국 남부의 춤은 풍부한 전통 음악과 함께 합니다. 휘파람의 일종인 피(Pi)와 타악기인 차케(Chakhe) 같은 악기의 음색은 무용수들의 리듬을 위한 토대를 제공합니다. 음악과 움직임의 조화는 관객들을 태국 남부의 문화 중심지로 안내합니다.
문화 보호
무용 유산 보호 태국 남부의 전통 무용을 보존하고 홍보하기 위한 노력은 문화 기관, 교육 프로그램, 지역 사회의 노력을 통해 나타난다. 지역사회는 젊은 세대에게 무용 예술을 전수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으며, 이러한 문화유산이 미래에도 계속 번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결론
태국 남부의 무용극은 이 지역의 문화적 태피스트리를 통해 매혹적인 여행을 선사합니다. 우아한 람타이부터 활기찬 라이크까지, 각 춤에는 태국 남부의 정체성을 형성한 지역사회의 이야기와 전통, 정신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춤이 열정과 자부심을 가지고 계속 공연되고 있다는 것은 활기차고 다양한 문화유산이 지속되고 있다는 살아있는 증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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