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네스코

유네스코 무형문화유산 살아있는 전통학교

기회와희망 2024. 1. 6. 22:35

유네스코 무형문화유산

살아있는 전통학교

필리핀(2021년 등재)

유네스코 무형문화유산 살아있는 전통학교

살아있는 전통 학교

생활전통학교는 지역사회의 살아있는 장인이나 교사가 전통 예술과 공예의 기술이나 기법을 가르치는 학교입니다.

교육 방식은 일반적으로 비공식적, 구두, 실습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장소는 생활 장인의 집, 지역의 커뮤니티 홀 또는 전문 센터가 될 수 있습니다. 생활 장인 또는 커뮤니티 교사는 '문화 전승자' 또는 단순히 교사 또는 구루라고도 불립니다. 이 용어는 특정 전통 예술이나 공예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특별한 지식과 기술을 보유한 것으로 인정받는 사람을 말합니다. 전승자는 이러한 기술을 학생 커뮤니티에 가르치고 학생들이 이를 습득할 수 있도록 할 책임이 있습니다.

 

같은 민족-언어 문화권에 속한 젊은이들만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센터의 설립은 문화유산을 보존하고 다음 세대로의 전승을 보장한다는 유네스코의 목표에 기여합니다.

 

문화 전통의 많은 측면이 다음 세대에 전승되어야 하지만, 이 이니셔티브는 토착 지식과 전략을 젊은 세대에게 전수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 이니셔티브는 문화 종사자들과 교사들이 그들의 작업을 계속하고, 그들의 실천을 확장 및 발전시키며, 미래에 그들의 자리를 대신할 젊은이들을 교육하도록 영감을 주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모범 사례의 배경, 근거 및 목표

현재 필리핀의 3개 주요 군도에는 28개의 생활전통학교(SLT)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1995년, 필리핀 문화유산의 보호, 홍보 및 개발을 담당하는 주요 기관인 국가문화예술위원회(NCCA)의 문화공동체 및 전통예술 소위원회를 구성하는 필리핀의 민족 언어 그룹 대표들은 미디어, 관광, 정규 교육 및 종교에 의해 빠르게 평가절하되고 있는 무형문화유산을 보호해야 할 필요성을 인식했습니다. 이러한 인식은 문화 전승자, 이수자, 원로들이 지역사회의 소중한 유산인 지식, 무형유산, 기술, 가치를 젊은 세대에게 전수할 수 있는 비공식 학습 센터인 살아있는 전통학교 프로그램의 창설로 이어졌습니다.

소개

1995년, 필리핀의 문화예술 보호, 진흥, 발전을 위한 주무 기관인 국가문화예술위원회의 문화공동체 및 전통예술 소위원회는 미디어, 관광, 정규 교육, 종교에 의해 문화적 가치가 급속히 약화되고 있는 전통 지식과 관습을 보호해야 할 필요성을 인식하고, 필리핀 무형문화유산 보호에 관한 법률을 제정했습니다. 이러한 인식은 전통 전승자들이 지역사회의 지식, 무형문화유산, 기술, 가치를 젊은 세대에게 전수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에서 관리하는 비공식 학습 센터를 포함하는 생활전통학교 프로그램의 창설로 이어졌습니다. 보존 우선순위는 원로, 지도자 및 기타 지역사회 구성원들과의 일련의 협의 과정을 통해 결정되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국가문화예술위원회는 학습 센터 설립에 필요한 물류 및 기타 자원을 동원할 수 있도록 역량 개발을 지원했습니다.

유네스코 문화유산

유네스코는 문화유산을 보존하는 방법에는 유형 자산으로 문서화하여 디지털파일에 보존하는 방법과 다음 세대로의 전승을 보장함으로써 문화유산을 살리는 방법 두 가지가 있다고 선언했습니다.

살아있는 전통 학교를 설립하는 것은 두 번째 접근 방식에 해당합니다. 다음 세대에 전수해야 할 문화유산에는 여러 가지 측면이 있지만, 이 프로그램은 특히 토착 기술과 기법을 젊은 세대에게 전수하는 데 초점을 맞출 것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문화 전문가와 장인들이 작업을 지속하고, 작업의 범위를 개척하고 확장하며, 미래에 그들의 발자취를 따를 젊은이들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생활전통학교 설립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은 국가문화예술위원회의 사명을 기반으로 합니다.

(1) 직공, 가수, 무용가, 기타 장인 등 멸종 위기에 처한 인간 문화 자원의 연구, 인정, 보존을 장려하고 지원하며 멸종 위기에 처한 예술, 언어, 직업 기술의 보존과 개발을 장려하고 지원함으로써 국가의 역사 및 문화유산을 보존하고 홍보한다.

(2) 생활 예술과 공예가들이 자신의 예술을 연습하고 가르치며 현대 디자인을 풍요롭게 할 수 있는, 가급적이면 기존 박물관과는 별도로 지방, 주 및 지역 차원에서 예술과 공예 센터의 동반자 시스템을 구축, 장려, 모니터링 및 지원함으로써 전통문화와 그 다양한 창의적 표현을 국가 문화의 주류의 역동적인 부분으로 보존하고 통합합니다.

프로그램 내용 및 목표

 

국립문화예술위원회 산하 문화공동체 및 전통예술 소위원회(SCCTA)의 생활전통학교 프로그램은 일반적으로 특정 전통 예술 형식의 기술이나 기법을 구현하는 문화 전문가와 교사가 해당 예술 형식의 기술이나 기법을 관심 있는 청소년 그룹에게 전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특히, 문화 커뮤니티에 중요하고 청소년에게 전수되어야 하는 전통문화예술의 측면과 요소를 파악하고 이를 영속화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생활전통학교 프로그램은 현대화의 잠재적인 부정적 영향으로부터 중요한 전통문화 지식과 관습을 보호하기 위한 지역사회 기반 조치를 개발, 실행, 평가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2015년, 국립무형유산원은 무형문화유산 전승 및 보존을 지원하기 위해 지역 사회 및 기타 단체와 협력하는 5개년 지역사회 개발 프로그램을 시행하며 생활전통학교 프로그램 강화에 착수했습니다.

 

구체적으로, 생활전통학교 프로그램은 다음을 목표로 합니다.

1) 민족 정체성을 구현하는 무형문화유산을 식별하고 문서화합니다.

2) 비공식적 문화 전승과 학습을 통해 무형유산을 홍보합니다.

3) 책임 있는 정부 기관 및 민간 단체와의 협력을 통해 전통 예술과 공예를 홍보하고 지속할 수 있는 기회를 창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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